【K리그1】 5월 17일 수원 삼성 블루윙즈 vs 김천 상무

  • 1 배달
  • 2 대학생
  • 3 망가
  • 4 빨간
  • 5 김치
  • 6 조개
  • 7 소라밤
  • 8 섹스밤
  • 9 김야동
  • 10 말가

【K리그1】 5월 17일 수원 삼성 블루윙즈 vs 김천 상무

모이자주소 0 182 2022.05.17 10:30


 

● 수원삼성 (리그 9위 / 패무승패승)

이병근 감독 선임 후 나름 페이스가 좋다. 첫 경기인 FA컵에서 승부차기 끝에 김천을 잡아냈으며 리그 데뷔전에서 ‘1강’ 울산을 잡아냈다. 이후 대구 원정경기에서 대패를 당했지만 홈으로 성남을 불러들여 후반 막판 극적인 득점으로 승점 3점을 챙겼다. 순위도 ‘9위’까지 치고 올라오며 파이널 A 진입의 발판을 마련했다.

득점을 많이 터뜨리지는 못하고 있다. 그래도 이병근 감독 선임 이후 확실한 컨셉은 지니고 있다. 주 전술 변화는 기존의 3백에서 4백으로 나서며 측면 공격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직전 경기에서는 ‘좌-우 측면’에 나선 전진우(FW, 최근 1경기 1골)와 류승우(FW, 최근 5경기 0골 0도움)가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앞선 3경기에서 보인 또다른 전술 변화는 ‘후반전 염기훈 교체’ 카드였다. 전반전을 잘 틀어막은 후 후반전에 염기훈(MF)을 투입시켜 좌측에 무게를 실으며 득점을 만들어냈다. 최근 터뜨린 2골 모두 후반전에 나온 것이 그 증거. 김천이 측면 수비에 불안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번 일정도 1골 정도의 가능성이 있겠다.

수비력도 마냥 뛰어나지는 않다. 최근 4경기 4실점을 허용 중. 최근 치른 홈 2경기에서 무실점을 기록하긴 했지만 울산전에서는 상대의 퇴장이 있었으며 직전 경기에서는 최소 득점 팀 성남을 상대로 유효슈팅 5개를 내주는 등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수비수들과 수비형 미드필더의 크고 작은 부상으로 인해 스쿼드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직전 경기에서도 주 포지션이 우측 풀백인 장호익(DF)이 좌측 풀백으로 선발 출전했다. 또한 ‘주력 중원’ 한석종(MF)은 이제 막 부상에서 복귀해 컨디션이 온전치 않다. 김천도 조규성을 필두로 꾸준히 득점을 터뜨려주고 있기 때문에 이번 일정에서 실점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좋겠다.

- 결장자 : 최성근(MF / A급), 김건희(FW / A급) 

 

 

● 김천 (리그 7위 / 패무승패무)

최근 흐름이 썩 좋지 않다. 직전 공식 5경기에서 단 1승밖에 거두지 못했다. 해당 1승도 최근 흐름이 좋지 않은 강원을 상대로 거둔 신승이다. 직전 경기에서는 체력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대구를 압도하고도 후반 막판 실점을 허용하며 승점 3점을 따내는 데 실패했다. 또한 지난 4월 말 수원삼성과 만나 승부차기 끝에 패한 바 있다. 이번 일정에서 설욕을 노리고 있다.

득점력이 꾸준하기는 하다. 최근 8경기 연속 득점을 기록 중. 다만 선수들의 이름값에 비해 화려함이 부족하다.특히, 측면 공격에서 약점을 보이고 있다. 발 빠른 지언학(FW)의 부상으로 인해 마땅한 측면 자원이 없는 것이 문제. 직전 경기에서 측면에 나선 고승범(MF, 최근 5경기 0골 0도움)은 주 포지션이 측면이 아니며 김한길(FW, 최근 5경기 0골 0도움)은 여전히 부진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3백을 사용하며 '좌-우 윙백'을 공격적으로 활용하는 변화를 꾀했다. ‘좌측 윙백’ 유인수(MF, 최근 4경기 2골)가 득점포를 가동하면서 전술이 먹혀드는가 싶었지만 윙백이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었다. 다만 수원삼성의 4백은 아직 완전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컨디션이 좋은 조규성(FW, 최근 5경기 3골 1도움)을 활용한 득점의 가능성은 존재한다.

수비력도 마찬가지로 이름값에 비해 실점이 잦다. 최근 5경기에서 8실점을 허용했다. 언급했듯이, 측면 공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윙백을 배치한 이후 뒷공간의 리스크를 갖고 있다. 또한, 매 경기 고정되지 않는 3백은 다소 호흡이 맞지 않아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제주전에서는 측면 수비에 약점을 보였으며 대구전에서는 후반 막판 수비수들이 자리를 잡지 못하며 극장골을 허용했다. 수원이 이병근 감독 선임 이후 유기적인 공격이 살아나고 있으므로 이번 일정에서도 실점 가능성이 높겠다.

- 결장자 : 지언학(FW / A급)

 

● 팩트 체크

1. 최근 5경기 맞대결 : 5전 0승 2무 3패 3득점 7실점 (김천 우세)

2. 수원삼성 이번 시즌 홈 성적 : 7전 3승 2무 2패 (무실점 비율 : 43%, 무득점 비율 : 29%)

3. 김천 이번 시즌 원정 성적 : 7전 1승 2무 4패 (무실점 비율 : 29%, 무득점 비율 : 43%)

● 해외 유력 포탈의 예측 정보

[predictz] 0-1 (김천 승)

● 경기 양상 & 베팅 추천

수원 삼성이 많은 득점을 터뜨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5경기 중 4경기에서 언더(2.5 기준)가 나온 점, 양 팀의 최근 4차례 맞대결에서 모두 언더(2.5 기준)가 나온 점을 고려하면 언더(2.5 기준)의 가능성이 높겠다. 또한 후술하겠지만, 수원삼성은 감독 교체 이후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홈에서는 무실점과 함께 2연승을 기록하고 있는 중. 지난 FA컵에서도 김천을 상대로 승부차기까지 가는 끝에 승리를 거둔 바 있다. 기세를 살린 수원삼성이 원정에서 큰 강점을 보이지 못하는 김천을 잡아낼 것으로 보인다. 


● 3줄 요약

[일반 승/무/패] 수원삼성 승 (추천 o)

[핸디캡 / +1.0] 수원삼성 승 (추천 o)

[언더오버 / 2.5] 언더 (추천 o)

 

Comments